HOME > 화교뉴스> 한국화교현황
1. 화교 인구
    현재 한국지역에는 21,806명의 화교가 거주하고있으며, 대부분 산동성 화교이며, 90%이상은 중화민국국적이고, 중화민국국적만을 가진 해외교민이다. 성격이 호쾌하고 중화전통문화를 중요시하며 세계의 화교 중에 최고의 애국화교이다.

2. 화교단체의 현황

    한국거주의 화교의 인원수가 그다지 많지 않으나 서로 긴밀한 연대관계를 가지고있고 백여 개의 화교단체를 설립했다. 그 중에 교민의 업무를 위한 위원회이외에 한국각지에 분포한 <화교협회>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다. 화교협회의 기능과 업무는 화교의 각종 증명서류의 처리 및 발급이며 화교의 대외연락역할도 하고있고 국내의 시청/구청/동사무소와 같다. 이외에 업종관련 및 출신지 종교 동호회 동향회 친목회 등 많이 있다. 요약하면:
    업자의 조합 : 각지에 있는 중화요리연합회/지부, 조합, 한의사학회, 화교청년총회 및 지방분회, 중화부녀연합총회 한국분회 및 각지방 지회.
    출신지에 의한 조직 :북방(北方), 남방(南方), 광동회회관(廣東會會館), 수광(壽光), 문영동향회(文榮同鄕會) 등
    종교조직 : 중화기독교회, 달마 불교회, 이교회 한국분회
    문화예술단체 :거선당문화회(居善堂文化會), 한국화교중국전통연극연구학회 (韓國華僑國劇硏究社) 등.
    국제조직 단체 : 한국화교 라이온즈 클럽, 인천화교 라이온즈 클럽, 중화청년 상업인협회, 용강친목회(龍岡親義總會)등이 있다.
    또, 서울 인천 부산처럼 규모가 큰 협회는 비교적 많은 행사를 하고있지만, 지방의 소규모 화교협회도 다른 지방 와 연대하여 화교의 행사를 하는 경향이 많아졌다. 강원도화교협회는 5개의 지방협회의 연합협회이고, 충청도화교협회는 20개의 지방협회로 결성된 것이 대표적이다.

    신흥화교단체는 많지 않지만, 다음과 같다:

    1. 동창회 : 대만대학교동창회, 정치대학교동창회, 사범대학교동창회 등은 아직은 소수 지방적인 화교단체이고 전국적인 규모의 동창회가 아니다.
    2. 경제인 조직 : 대만상인친목회, 이는 대만의 기업에서 파견근무 하는 주재원들이 결성한 것이고
    3. 문화예술 관련 : 부산화교서예동호회, 이 동호회는 중한양국의 친선서예전시회(행사)를 8차례나 치렀다.

3. 화교의 문화교육 관련

    한국에는 4개의 화교중학교(초등중학 및 고등중학 있음) 및 1개의 중국어 신문 및 잡지가있다.
    1. 화교교육상황 : 한국에는 서울 부산 인천 대구 등 4개의 화교중학교 (초등중학 및 고등중학 포함)가 있으며, 학생인원수는1,520명이고, 교직원은 107명이다. 화교초등학교는 28개가 있고 학생인원수 및 교직원인원수는 각각1,271명/96명이다.
    2. 한국에 있는 모든 화교학교들이 교직원의 복지 및 교습경험의 교류 등을 위해 <한국화교교직원 연합회>를 결성했다. 현임 회장은 한성화교중학교 孫樹義 (SWEN SHU YIH)교장이다. 한국화교의 상당수가 대만으로 귀국 또는 외국으로 이민했으므로 학생이원수가 점차 감소하고 수십 개의 화교학교가 폐쇄되었고 현재는 32개의 학교가 정상운영 하고 있다. 학교의 수업방법 및 교재 등은 국내와 똑같다.
    3. 신문출판 등 매체관련 : 한국에는 한중일보, 한화천지잡지(격월간행), 한화통신 등 있으며 또 대만 혹은 중국에서의 간행물도 수입 판매 되고있다.

4. 화교경제사업상황

    한국화교는 주로 음식업(중화요리), 잡화, 한의사 등에 종사하고있으나 규모가 별로 크지는 않고 주로 음식점을 경영하고있고, 전 한국에서는 약 500여 개의 중화요리음식점이 산재하고 있다.
    최근수년부터 일부의 화교청년들이 무역업을 하고 또 토산품(土産品)판매점 및 여행사를 경영하는 화교도 많아졌다. 지금은 여행사를 경영한 화교들이 <한국화교관광협회(여행사협회 이라고도 함)>를 결성하였고 42개 회원이 가입되어있다.
    1998년부터의 한국의 경기침체 및 IMF의 영향으로 인해 각종 화교가 경영하는 사업도 적지 않은 영향을 받았다.